자료


제 목 2차포럼치환경급식토론문(김기홍)
글쓴이 연구지원실
파일

작성일 2008-07-09 00:00:00

○ 친환경급식이 제주지역 친환경농업에 미치는 영향

친환경우리농산물 급식의 의의

급식은 전체 국민의 식습관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국가 전체의 장기적인 식량수급의 조절의 역할까지 담당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인식과 목표 의식의 부족으로 제도적 뒷받침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최근의 쌀 소비량의 급격한 감소 추세(1980년대 120~130kg 수준이었던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이 지난해에는 82kg까지 감소)는 서구식 입맛에 길들여진 식습관과 긴밀한 관계가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미국의 경우, 학교급식을 농산물의 수급안정의 일환으로 실시함을 명시하고 있으며, 농산물 소비확대를 위해 학교급식재료를 자국산만 사용토록 강제화하고, 원활한 수급조절을 위하여 급식지원의 일정비율을 현물로 지급토록 󰡐학교급식법(National School Lunch Act)'에 규정하고 있다. 또한 가격이 폭락하는 품목은 정부에서 수매하여 학교급식에 󰡐보너스(bonus commodity)'로 공급하는 등 학교급식을 국내 농산물의 소비확대 및 수급안정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일본도 학교급식의 목표중 하나를 󰡐식량의 생산․배분․소비에 대한 올바른 이해 제고󰡑로 명시하고, 농장체험학습 등을 통해 국내산 농산물에 대해 애정을 갖도록 교육하고 있다. 또한 학교급식재료를 유기농산물, 오리 쌀 등 최고품질로 공급하여 맛있는 식사를 제공하고, 일반농산물과의 가격차액은 지방자치단체가 일부 또는 전부를 보조하는 등 전통 식문화를 유지․계승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적극 지원하고 있다.

특히, 근래에는 식량자급도가 선진국 최하위 수준으로 전락한 것이 전후 미국 잉여농산물 공급에 의한 빵 급식에서 기인되었음을 인식하고 각급 교육․행정기관을 통해 쌀밥급식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세부내용 첨부파일에 있습니다.
목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