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제 목 <의료>의료민영화어떻게추진되고있나(박형근)
글쓴이 연구지원실
파일

작성일 2008-07-10 00:00:00

의료 민영화,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가?

2008. 6. 19
제주의대 의료관리학교실 박형근


1. 들어가며

의료민영화에 대한 국민적 불안과 염려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이글은 국민들이 왜 이정도로 의료민영화를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진단과 분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래야만,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단초라도 찾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2. 의료 민영화 개념 및 핵심정책

2.1.1. 의료 민영화 개념

‘당연지정제 폐지’ 등 의료민영화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커지자 보건복지가족부 장관께서 ‘당연지정제 폐지’를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건강보험 민영화가 당장에 본격화될 것이라는 주장은 무리한 주장일 수 있지만, 연 40조원 대에 이르는 건강보험제도가 하루아침에 바뀔 수 없는 거대한 규모라는 점과 건강보험 민영화를 위한 일련의 조치들이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라는 측면에서 ‘의료 민영화’가 현재 진행형이라는 사실은 부인하기 어렵다고 생각된다. 이 글에서 언급하는 의료 민영화는 다음과 같은 정의를 기초로 하고 있다.

의료 민영화란 점진적으로 민간보험회사가 주체가 되는 민간의료보험이 국가가 운영하는 건강보험과 경쟁 혹은 대체할 수 있도록 성장하고, 영리법인 허용 등의 조치를 통해서 자본시장으로부터 의료기관에 대한 자본조달 기전을 합법화하여, 이윤추구를 존재 이유로 하는 의료기관과 민간보험사 간에 자율계약을 통해 의료서비스 비용을 결정하고 공급하는 방식이 일반화되어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세부내용= 첨부파일에 있습니다.
목 록